
주여 나를 도우소서
시편 38:1~22
시편 38편은 그 내용에 있어서 ‘참회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편의 저자는 다윗입니다. 다윗이 무슨 사건을 배경으로 이 시편을 지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지금 다윗이 매우 심각한 중병에 걸려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다윗은 중병에 걸려 거의 사경을 헤매고 있습니다.
*3~7절 극심한 육체적인 고통
*8~10절 극심한 정신적인 고통
*11~16절 친구들에게 버림받고, 친척들에게 버림받고, 원수들에게 조롱받는 비참한 심정
모든 상황은 절망적입니다. 사방으로 우겨 쌈을 당한다는 말이 바로 이런 상황이 아닐까요? 조금의 기쁨도, 즐거움도 없어 보입니다. 심지어 조금의 가능성도, 희망조차 없어 보입니다.
38:4 내 죄악이 내 머리에 넘쳐서 무거운 짐 같으니 내가 감당할 수 없나이다
사실 사람에게는 죄의 짐을 감당할 만한 능력이 없습니다. 이 세상의 삶을 넉넉히 승리하며 사는 사람은 흔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넘어지고, 누구나 실족하고, 누구나 범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죄를 방치하게 되면 결국은 영혼까지 곪아서 터지게 됩니다.
사실 우리의 삶을 피폐하게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은 죄 때문입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고통이 오고, 죽음이 오는 근본적인 이유가 죄 때문이라고 단정합니다. 어쩌면 다윗의 인생이 그러했습니다. 다윗은 늘 생명의 위협을 당했고, 늘 심신의 고통을 당했습니다. 특히 원수들에게 조롱을 당하기도 했고, 사람들에게 버림받기도 했습니다. 다윗도 연약하기에 종종 실수도 했고, 죄를 범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었습니다. 고통에 대한 탄식으로 끝나버렸다고 한다면 이런 위대한 시편은 탄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시인의 고백은 그다음 단계로 나아갑니다. 다윗의 고백은 하나님께 대한 기대와 소망과 간구로 마무리됩니다. 어떻게 이런 놀라운 반전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요?
1. 반전의 실마리
38:1 여호와여 주의 노하심으로 나를 책망하지 마시고 주의 분노하심으로 나를 징계하지 마소서
38:2 주의 화살이 나를 찌르고 주의 손이 나를 심히 누르시나이다
다윗은 이 문제가 하나님에게서 나왔음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주의 진노하심으로 자신이 고통받고 있음을 고백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죄를 깨닫고 주님 앞에 나아가, 말씀 앞에 자신을 비추어 보는 것이 모든 문제해결의 출발점입니다.
2. 반전의 원동력
38:15 여호와여 내가 주를 바랐사오니 내 주 하나님이 내게 응답하시리이다
반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하나님께 대한 믿음입니다. 지금 다윗은 ‘주님은 반드시 응답하신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기도합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하나님을 잘 알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통해, 또 수많은 경험을 통해 다윗에게는 하나님께 대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신뢰가 있었습니다. 주님과 신뢰 관계가 형성되어 있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믿음을 가지고 기도합니다.
3. 반전의 내용
17~22절에서 자신의 죄를 시인하고 용서와 구원을 간구합니다.
38:17 내가 넘어지게 되었고 나의 근심이 항상 내 앞에 있사오니
38:18 내 죄악을 아뢰고 내 죄를 슬퍼함이니이다
38:21 여호와여 나를 버리지 마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멀리하지 마소서
38:22 속히 나를 도우소서 주 나의 구원이시여!
기도는 이처럼 불가능한 상황을, 절망을 극복하게 하는 힘이요 실마리가 됩니다. 전능하신 우리 주 하나님께는 능치 못하실 일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실로 우리의 구원자이십니다. 미래의 구원자 이시자 동시에 현재의 구원자가 되십니다.
지금 우리는 전 세계적인 고난의 시간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질병으로 인한 고난, 마음에 상처와 아픔으로 인한 고난, 자유를 구속받음으로 인한 고난, 경제적 타격으로 인한 고난, 무엇보다도 마음껏 예배하지 못함으로 인한 고난을 받고 있습니다. 꼭 기억합시다. 우리가 하나님께 간구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십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할 때 하나님은 우리를 도우시고, 우리를 구원해 주십니다. 우리 하나님은 우리의 신음소리에도 응답하시는 좋으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시간 우리가 다윗의 이 고백을 가지고 함께 기도했으면 좋겠습니다.
38:21 여호와여 나를 버리지 마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멀리하지 마소서
38:22 속히 나를 도우소서 주 나의 구원이시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