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훈련을 회복하는 교회①
디모데후서 3:14~17
우리는 지금 코로나 시대를 넘어서 부흥의 시대로 나아가는 길목에 서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주일 오후예배 시간에는 ‘회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계속해서 말씀을 살펴보고 있지요. 앞서 ‘예배의 회복’과 ‘사명의 회복’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고, 오늘부터는 ‘훈련의 회복’에 대하여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교회가 반드시 회복해야 할 훈련 가운데 가장 우선은 ‘성경을 배우는’ 훈련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우리가 어려서부터 꼭 성경을 배워야 할 이유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1. 성경은 우리를 구원의 길로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3:14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네가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며
3: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성경은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구원에 이르는 길을 가르쳐 주는 책입니다. 만약에 우리에게 성경이 없다고 해 봅시다. 그렇다면, 우리가 하나님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또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누구에게 들어야 합니까? 만약에 우리에게 성경이 없다면,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발견합니까? 그분을 어떻게 만납니까? 그분을 어떻게 영접합니까? 그분의 은혜를 어떻게 받을 수 있습니까? 만약에 성경이 없다면, 이 모든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이죠.
성경이 있기에 그 성경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나 같은 죄인을 사랑하신 것을 알게 됩니다. 성경이 있기에,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셔서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을 알고 감격하며 눈물을 흘리는 것입니다. 성경이 있기에, 내가 누구인지를 깨닫게 됩니다. 학교에서 가르쳐 준 것이라고는 우리가 원숭이 후손이라는 것밖에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내가 하나님의 최고의 작품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지요.
또한, 성경을 통해 내가 죄인이라는 것과, 그래서 용서를 받아야 하고, 구원이 필요한 존재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그 말씀을 들었기에, 하나님 앞에 나아가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영접한 것이죠.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는 길이라는 것입니다.
요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2. 성경은 우리의 삶에 실제적인 유익을 주기 때문입니다.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성경을 통해서 예수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나면, 성경의 유익은 거기에서 끝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서도 유익은 아주 많습니다. 어떻게 사는 것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이요, 어떻게 사는 것이 이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뜻일까 하는 것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서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자녀가 태어났으면 마땅히 부모로부터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배우는 것처럼, 오늘 우리도 예수를 믿어 구원을 받고, 거듭난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 것인지 배워야 하는데, 그것을 어떻게 배울 수 있습니까? 바로 성경 말씀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우리가 듣고, 읽고, 공부하고, 묵상하면서 점점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되고, 또 이 말씀을 통해 우리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점점 하나님을 닮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롬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교훈하고, 책망하며, 바르게 하고, 의로 교육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우리를 온전하게 하고, 나아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는 것이죠. 성경의 유익은 우리의 삶에서 이와 같이 매우 구체적으로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성경은 우리에게 있어서 최고의 선물이요, 생명과도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님이 말씀하셨죠.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다’ 그러면 무엇으로 살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것이다’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은 바로 성경에 다 기록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은 우리의 영혼을 위한 일용할 양식입니다. 우리가 눈만 뜨면 아침밥을 찾고, 점심이 되면 또 점심을 먹고, 저녁이 되면 또 저녁을 먹는 것처럼, 우리의 영혼을 위해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양식과 같이 매일, 꾸준히, 맛있게 먹어서 건강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