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장 아름다운 교회② / 시편 133:1~3
133:1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이 말씀은 하나님이 보실 때 선하고 아름답다는 말씀이지요. 그렇다면, 무엇이 하나님이 보실 때 선하고 아름답다는 말입니까? “형제가 서로 연합하여 동거하는 것” 다시 말하면, 그것이 가정이든, 교회든 성도들이 서로 연합하는 신앙 공동체의 모습이 하나님이 보실 때 아름답고, 기쁨이 된다는 말입니다.
1. 성도들이 연합하는 교회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합니다.
2. 성도들이 연합하는 교회에 주시는 복은 무엇일까요?
1) 성령으로 충만하게 됩니다.
133:2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의 옷깃까지 내림 같고
이 말씀의 배경은 출애굽기 30장에 나옵니다. 하나님은 액체 몰약 500세겔과 250세겔의 향기로운 육계와 향기로운 창포 250세겔과 계피 500세겔을 상등품으로 취하고, 거기에 감람유 한 힌을 부어서 ‘거룩한 관유’를 만들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관유를 성막에 있는 모든 것에 다 바르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제사장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도 발라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거룩한 제사장이 되게 하라고 하셨습니다.
이 관유를 바르면 거룩한 것으로 구별이 됩니다. 이 기름은 곧 성령님을 상징합니다. 성령님의 기름 부음이 있으면 우리는 거룩하게 구별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형제가 연합하는 교회에는 하나님께서 성령님을 부어 주십니다. 그래서 초대 예루살렘교회에서는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을 썼을 때” 오순절 성령강림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하나님은 성령님을 부어 주시는데, 충만하게 부어 주십니다. 차고 넘치도록 부어 주십니다. 아론의 머리에 기름을 바르는데, 넘치게 발라서, 수염으로 흘러내리고, 옷깃까지 흘러 내리듯 말입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서로 연합하는 교회에 이렇게 성령님을 충만하게, 차고 넘치도록 부어 주십니다. 이 기름을 바른 곳은 거룩하게 구별될 뿐 아니라, 그곳에 접촉한 것도 다 거룩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의 모습입니다.
교회는 세상의 거룩하지 못한 사람들이 와서 거룩하게 되는 곳입니다. 거룩하지 못한 사람들이 거룩한 자로 변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령으로 충만해야 합니다. 성령님은 교회를 거룩하게 하십니다. 성령님은 교회를 충만하게 하십니다. 우리 예소망교회도 이런 성령 충만함의 역사가 넘쳐나기를 기도합니다.
2) 하나님께서 복을 주십니다.
133: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서로 연합하는 교회에 복을 주십니다.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다”는 말은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겠다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특히, 성경에서 이슬은 축복의 상징입니다. 이삭이 그의 아들 야곱에게 축복할 때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를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창27:28) 라고 했습니다. 이슬은 하늘에 있는 수증기가 밤새 열을 방열하여서 차게 된 땅이나, 어떤 물체와 접촉할 때, 그 수증기가 응축하여 생기는 물방울입니다. 이 이슬은 깨끗하고 고요한 밤에, 온도가 갑자기 떨어지고, 공기가 습할 때 주로 생깁니다.
팔레스틴 지방에서는 이슬이 아주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여름에 약 4개월 동안 비가 내리지 않는 건기가 있는데, 이때 식물들은 밤에 내리는 이슬이 그들이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분입니다. 그러므로 이슬은 팔레스틴 지방에서는 생명수와도 같은 것입니다. 팔레스틴 지방에서 이슬은 헐몬산 계곡 아래 있는 요단강 수원지에서 가장 많이 내립니다. 이 이슬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풍성한 열매를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삭은 야곱에게 복을 빌면서, 하나님께서 하늘의 이슬을 땅에 기름진 곳에 내려서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로 네게 주시기를 원한다고 기도한 것입니다.
말씀을 맺습니다.
저는 우리 예소망교회가 서로 연합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교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나아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또 하나님의 복을 받아 누리는 교회가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은 우리 성도들의 가정과 생업 위에 풍성한 열매를 맺는 복을 주실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생명의 복, 영생의 복을 주실 것입니다. 많은 영혼들을 우리 교회에 붙여 주실 것입니다. 특히 많은 청년들이, 젊은이들이... 예소망교회를 통해 주님 앞으로 나오게 될 것입니다.
시110:3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이런 아름다운 하나님의 복이 우리 예소망교회 가운데 충만할 수 있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소원합니다.